허용불균형량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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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조회 6,163회 작성일 21-02-23 15:30본문
허용불균형량 계산
˚ 회전기기의 허용량(허용불균형) 계산법
회전기기의 balance등급 및 사용최고 회전수에 의해 수정면 편심의 허용값이 정해진다.ε (수정면편심, ㎛) = G * 9550 ÷ N
이와 같이 계산된 수정면 편심으로부터 허용량이 계산된다.
허용량(g) - ε * W ÷ 제품반경
G | n | ε | W | d |
---|---|---|---|---|
등급수 | 최고회전수(rpm) | 허용편심 | 물체질량 | 물체반경 |
단면수정 허용량 계산법
그림과 같이 회전체기 쪽의 끝에서 사용되는 경우 단면 수정을 한다. (fan, impeller, disk 등)

ε(수정면편심) - 6.3(등급) * 9550(상수) ÷ 1200(사용최고 r.p.m) = 50.1375 ㎛
따라서, 허용량 - 50.1375 * 60 (제품의 전체중량, kg) ÷ 300 = 10.0275gram
양면수정 허용량 계산법
그림과 같이 베어링이 회전체의 양끝을 지지하는 경우 양면수정을 한다. (roller, motor 등)
단, 단면사용 제품이더라도 양변수정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다.

예) roller기 외경 400Φ, 중량 200kg, 최고회전수 1800r.p.m일때 제품의 허용량(단, 등급은 6.3)
ε(수정면편심) - 6.3(등급) * 9550(상수) ÷ 1800(사용최고 r.p.m) = 33.425 ㎛
허용량 - 33.425 * 200 (제품중량, kg) ÷ 200 (제품반경) - 33.425 gram
하지만 양면수정이므로 위에서 계산된 허용량을 반으로 나눈다.
따라서 허용량은 제품중심으로부터 왼쪽 16.7125g, 오른쪽 16.7125g이 된다.
˚ 회전기기에 적용되는 balance의 주된 등급
balance 정도의 등급 |
balance 정도의 상한 mm/s |
rotor의 종류 |
---|---|---|
G 4000 | 4000 | 강제로 지지된 기수실린더의 선박용 저속 디젤기관의 크랭크축계 |
G 1600 | 1600 | 강제로 지지된 대형 2행정 사이클기관의 크랭크축계 |
G 630 | 630 | 강제로 지지된 선박용 디젤기관의 크랭크축계 |
G 250 | 250 | 강제로 지지된 고속(피스톤속도 9m/s 이상) 4실린더 디젤기관의 크랭크축계 |
G 100 | 100 | 6실린더 이상의 고속디젤기관의 크랭크축계 |
G 40 | 40 | 자동차용 차량 rim 및 구동축, 선박용 프로펠러, 탄성체로 지지된 6실린더 이상의 고속 4사이클(가솔린, 디젤)기관의 크랭크축계 |
G 16 | 16 | 자동차, 철도차량용 기관의 크랭크축계 특수용도의 구동룩(프포펠라축, 가아딘축), 압축축기계의 부품, 농업기계의 부품, 자동차, 철도차량용 기관의 부품, 특수 용도의 6실린더 이상기관의 크랭크 축계 |
G 6.3 | 6.3 | 프로세스 플랜트용 기기, 선박용 중기터어빈 기어(상선용), 원심분리기의 드럼, 항공기에 부착된 개스 터어빈 로터, 과급기, 펌프임펠러, 공작기계 및 일반기계의 부품, 중형 및 대형전기자, 특수용도 기관의 부품 |
G 2.5 | 2.5 | 개스 터어빈, 중기터어빈 및 선박용 증기터어빈(상선용), 강성터어빈, 발전기로터, 제지 롤러, 터보 압축기, 공작기계주축, 특수용도의 중형 및 대형전기자, 소형전기자 |
G 1 | 1 | 테이프 레코더 및 음향기기 회전부, 연삭반의 지석축, 특수용도의 소형 전기자 |
G 0.4 | 0.1 | 정밀 연삭반의 지식 및 전기자, 자이로 스코프 |
주의
- 크랭크축계라함은, 크랭크축, 활자, 폴리, 연집진의 회전부 댐퍼 등을 포함한 전체를 한다.
- 기계의 완성품에서 그 로터의 질량은 위의 크랭크축에 속하는 모든 질량의 합개로 한다.
- 수정면 편심, 사용최고 회전수, 등급간 관계